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현재까지 물가상승률은 얼마인가? - 2021년 1월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 인상시 성장주는 정리해야한다 / Feat, 프린들

harveylee88 2021. 1. 9. 14:58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2020년에 특정 종목이나 성장주가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한국/미국증시 할 것 없이 미친 듯이 주가가 오르는 경험을 다들 하셨을 겁니다. 물론 지금도 테슬라 같은 성장주 종목은 미친 듯이 오르고 있구요(저도 샀습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오를까? 언제까지 오를까?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이해가 되지 않겠지만 많은 유동성 정책과 그에 따른 인플레이션이 어느 정도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선 평균 물가상승률과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설명했던 이전 글을 아래 링크해두겠습니다. 

2020/09/25 - [취미/경제,재테크] - [경제/재테크] 평균 물가상승률 2%가 주는 의미(Fred 물가상승률 보는법)

[경제/재테크] 평균 물가상승률 2%가 주는 의미(Fred 물가상승률 보는법)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오늘은 FED의 파월 의장이 언급했던 평균 물가안정 목표제(평균 물가상승률 2%)에 대해서 언급했던 내용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해보겠습니

harveylee88.tistory.com

제가 유튜브에서 구독 중인 프린들 TV(www.youtube.com/channel/UCgpZt0ZVsjLjarQcI3boB3w)를 통해 재테크 공부를 하고 있는데 너무나 큰 도움이 되고 주식시장에서 흐름과 대응을 하게 해줍니다. 참고하실 분은 영상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021년 1월 7일 현재까지

 

이전 글에서 참고했던 FED 홈페이지에서 현재까지의 물가상승률과 금리흐름 그래프를 보면, 물가상승률은 꾸준히 오르고 있지만 이제서야 2.06%에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이전 글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FED는 코로나 문제가 해결되고 한동안은 평균 물가상승률이 2%가 될 때까지는 어느정도의 물가상승률은 용인한다"라고 했으니 앞으로도 양적완화 및 부양책은 지속될 것이고 금리는 인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인플레이션이 발생해도 2022년까지는 금리 인상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뜻이죠. (주식시장/부동산/금/비트코인 등의 자산시장은 계속 오른다는 뜻이기도 하구요..)

 

여러분들이 투자를 하신다면,

저 파란색 물가상승률 그래프가 너무 급하게 오른쪽 위로 상승하고, FOMC 회의에서 FED가 갑자기 금리를 오르는 발표를 하게 된다면 주식시장에서의 성장주 비중을 줄이고↓ 가치주(배당주)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내용 또한 프린들 TV # www.youtube.com/watch?v=zMWfBdjfZS0&t=80s

에서 많은 배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시장의 흐름을 공부하고 경제원리를 알고싶다면 시청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아래 내용은 JP Morgan에서 2021년 시작과 함께 작성된 시장분석 Report입니다. 출처 : 첨부파일(무료 다운가능)

 

mi-guide-to-the-markets-us(JPmorgan report).pdf
5.94MB

 

 

 

JPMorgan Asset Management Report

 

여기에서도 FED의 예상 금리는 길게는 2023년까지 현재 금리를 유지할 것이고 시장의 기대도 마찬가지로 거의 인상이 없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한동안은 주식시장은 계속 상승을 할 것이고 (급격한 물가상승률로 인해 금리인상을 시도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동안은 성장주 위주로의 투자가 대세일 것 같습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도록 꾸준히 흐름에 관한 자료 올려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