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사고 파는 거래량(회전율) 횟수가 많아질수록, 수익률은 낮아진다. (2~40대 여성 수익률 상위!)

harveylee88 2021. 1. 24. 12:49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보다가 좋은 자료를 얻게 되어 공유하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2020년도부터 주식시장에 뛰어든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 자료를 많이 찾아보다가 정말 개인투자자에게 딱 맞는 분석 보고서가 있어서 공유하고 싶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으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미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정확한 분석데이터가 있는지 궁금하던 시기에 적절하게 자료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회전율-수익률 상관관계 분석.pdf
0.34MB

우선 해당 관련 보고서 파일을 공유합니다. 핵심만 정리하자면, 손실난 종목을 방치하는 것보다는 적절한 포트폴리오 재분배를 통해서 필요한 거래만 하고 매수-홀딩(Buy and Hold) 전략을 세운다면 데이터상으로 가장 성공적임을 시사한다는 의미입니다. 

 

리포트내 차트 참고함

결론은, 여러분이 좋은 종목을 공부 & 분석해서 오래가져갈 수 있는 종목이라고 판단되어 들어갔다면, 지속적으로 보유하고, 조정이 왔을 때 추가적인 매수를 통해서 꾸준하게 가져가는 인내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귀결될 수 있습니다.

 

아주 적절한 타이밍에 매일경제 신문에 이런 기사가 나왔습니다. 

링크 : www.mk.co.kr/news/society/view/2021/01/26577/

 

주식 열심히 사고파는데…수익률 꼴찌 `20대男`, 1등은 `30대女` [스물스물]

※스물스물은 `20년대를 살아가는 20대`라는 의미의 신조어입니다. 사회 진출을 준비하거나 첫 발을 내딛고 스멀스멀 꿈을 펼치는 청년들을 뜻하기도 합니다. 매일경제 사회부가 대학생과 사회

www.mk.co.kr

 

매일경제

역시 이런 결과가 나온 점은 잦은 매매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종목을 샀다면, 보유하고 기다릴 줄 아는 인내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