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Harvey’s Note 40 [개인 보유 종목 점검하기-3 / 미국 주식, 우량주, 배당주,성장주 재무제표 등]

harveylee88 2021. 2. 12. 19:16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2020년 12월 점검에 이어서(2020/12/11 - [취미/경제,재테크] - [경제/재테크] Harvey’s Note 36 [개인 종목 점검하기-2])에 이어서 2달 만에 제 종목의 재무상태 비율이나 여러 수치들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2020년 12월과 2021년 2월 간의 변화가 있는 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2월 기준 수치, 2020년>

<2월 기준 수치, 2021년>

<개인적으로 반드시 보아야 할 재무상태 비율>
1. 배당은 반드시 줄 것(분기별) / 개인 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 조건
2. 총부채비율 100% 되도록 넘지 않기 - 안정성 문제
3. 배당성향이 100% 넘는 회사는 가급적 피할 것 - 높아질수록 제살 깎아먹기
4. 고배당 종목이 아닌 이상 배당성장률은 10% 넘는 회사를 매수하거나 ETF를 선택하기 - 가지고 있을수록 배당이 증가하는 효과 
5. 운영 현금흐름이 증가추세인가? (여유 현금 보유량이 있는가)
6. 여유가 있어서 자사주 매입도 하고 있는가? (주가 상승 요소)
7. Forward EPS Long Term Growth : 향후 EPS 장기 성장(3~5년)률 15~30% 내에 있는가? (점점 회사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종목인가)

이전 글을 바탕으로 제가 추측했던 내용을 언급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점검하면서 주가가 전체적으로 회복하였고, 나쁜 지표들이 서서히 회복되고 있습니다. 

 

HD(홈디포)의 경우에는 바이든 당선이 확정됨에 따라서 정리하였습니다. 현재는 QCLN ETF로 변경하였고 약간의 배당을 포기하고 시세차익과 더 큰 성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V(Visa)의 경우에는 여전히 좋은 지표에 부채비율이 더 줄어들었고, 성장성은 더 기대되고 있습니다. 저번에도 작성했지만 너무나 좋은 회사입니다. 

 

여전히 프랭클린 리소시스(BEN / 은행주)는 긍정적입니다. 부채비율이 43% → 49%로 올랐지만 주가대비 수익률이 오른 상태라 안정적인 지표를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제가 추구하는 여러 항목이 다 개선되어서 앞으로는 추가 매수에 집중해도 될 종목입니다. 

 

브로드컴(AVGO, 펩리스)는 여전히 주가도 꾸준히 상승해주고 있고, 배당성향이 100% 이하로 내려간 점이 눈에 띕니다.

비록 부채비율이 여전히 높은 편에 속하지만 워낙 배당과 성장성, 수익성 등이 좋은 기업이라서 더 사지 못한 것이 아쉬움에 남습니다.

 

엑슨모빌(XOM, 정유주)는 유가가 상승 함에 따라 주가가 많이 회복해줘서 다행히도 버리지 않은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오메가헬스케어(OHI)는 부채비율이 조금 하락했으며 배당성향도 감소되어 점점 지표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피플스(PBCT)는 부채비율 하락, 배당성향 굉장히 안정적이며, EPS도 점점 상승하고 있어서 또한 회복세에 있습니다.

 

AT&T(T, 통신주)는 전체적으로 부채비율 상승과 성장성이 더 둔화되었으며, 주가 회복이 더 오랫동안 안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필립모리스(PM, 담배주)는 알트리아와 1~2위를 다투는 담배주입니다. 배당성향/부채비율/성장성을 봤을 때 저는 여전히 필립모리스에 더 마음이 갑니다. 여전히 알트리아는 부채비율이 위험한 상태입니다. 

 

코카콜라(KO)는 부채비율의 감소와 배당성향이 안정적으로 감소되었지만 코로나로 인한 성장동력이 확실히 약해지고 실적이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뉴몬트 골드코퍼레이션(NEM) 여전히 지표가 모두 최상인 너무 좋은 회사입니다. 꼭 여유 있을 때마다 추가 매수를 하고 싶습니다. 

 

스타벅스(SBUX)를 XLP 정리 후에 매수했는데, 사실상 레스토랑 계열은 아직 회복하는데 시간은 걸리겠지만 워낙 전 세계적으로 스타벅스의 힘은 막강하므로 이 종목을 오래 가져가 보기 위해 매수했습니다. 현금흐름이나 배당성향은 사실 좋지 않지만 조금 더 성장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매수해보았고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보겠습니다.

<정리>

적극적 추가 매수 종목 : 비자/프랭클린 리소시스/DGRO ETF/UNH/뉴몬트
추가매수 금지 종목(배당만) : 오메가헬스케어/알트리아/AT&T

사고 싶은 관심 종목 : 액센츄어, ASML, AMAT, ABT 중 1개 종목

 

또한, 최근에는 사고싶은 종목 발굴(관심 종목)에 몇 가지가 추가되어 아래 스크린샷을 남겨두겠습니다.

액센츄어(ACN) 디지털 달러 (2020/08/22 - [취미/디지털 화폐] - [디지털 화폐]디지털 달러 프로젝트(US CBDC, Digital Dollar Project)) 글에서도 언급한 회사이고 미국의 정보기술 서비스에서 TOP 1인 회사입니다. 요즘은 배당도 연 2회에서 연 4회로 바뀐 것 같습니다. 너무 관심이 가는 종목입니다. AMAT/ASML의 경우에는 압도적인 반도체 장비 독점 회사이구요. 그러고 보면, 미국에는 혁신과 독점을 보유한 사고 싶은 회사가 많은 나라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고, 15일 쯤에 배당 관련 중간 결산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