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CAGR, 복합연간성장률은 무엇인가 알아보자(성장성)

harveylee88 2021. 4. 21. 07:00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오늘은 이론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스팩(SPAC)주 투자를 위한 투자자 자료를 읽어보는데 유난히 CAGR 수치를 강조한 기업들이 많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것이 계획대로 될 것인지도 궁금하고 자료들을 읽어보면서 CAGR가 무엇인지 갑자기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CAGR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GR은 무엇인가?

-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복합연간성장률)이라는 뜻으로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한 비율의 반환(수익)을 제공하는 등비수열 비율에 대한 비즈니스, 투자 용어입니다. 이는 매년의 성장률을 단순 평균한 것이 아니라, '첫회부터 매년 일정한(평균적인) 성장률을 지속한다고 환산할 때의 성장률'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Compound라는 단어가 눈길에 띄었습니다. '복합적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이 단어는 Compound Interest(복리)라는 단어에 사용되며 누적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CAGR의 수식을 알아볼까요? 더 이해하기가 쉬워집니다.

 

출처 : https://financi.tistory.com/86
출처 : https://salariedman.tistory.com/394

 

위는 Tesla의 손익계산서에서 총매출을 2017년~2020년까지 계산한 CAGR 수치입니다. 대략 38.94%가 나오네요. 엄청난 성장률을 보여주는 성장주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 성장성이 높은 회사들은 CAGR 수치가 높고 안정적인 회사들은(가치주/배당주) 보통 CAGR은 낮은 경향을 보입니다. 배당주는 벌어들인 수익의 상당 부분을 배당으로 주주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므로 당연한 결과로 보입니다.

 여러분들이 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어느 것에 초점을 둘 지는 본인의 성향과 원칙을 정해서 투자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제가 항상 2~3개월마다 공유하는 포트폴리오 점검 (2021.02.12 - [취미/경제,재테크] - [경제/재테크] Harvey’s Note 40 [개인 보유 종목 점검하기-3 / 미국 주식, 우량주, 배당주,성장주 재무제표 등])글을 보면 이 글에서 장기 EPS 수치(15~30%)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배당을 제외한 주가가 오르기 위한 중요한 수치에 해당하죠. 알고 보니 해당 수치가 CARG와 많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보시면,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CAGR성장률이 현재까지 이 정도이며, 앞으로도 성장성이 이 정도 비율에서 움직일 것이라는 수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제 포트폴리오 점검과 위 계산식은 연도가 다르므로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시로 든 38.94%는 2017~2020년도를 기준으로 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투자하시는 종목에 대한 재무제표도 점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과거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어느 정도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주가는 예측할 수 없지만 방향성은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 중요한 몇 가지 지표를 삼아 장기적으로 투자하시길 바라봅니다.

 

저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