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ETF에서 일컫는 ESG란 무엇일까?

harveylee88 2020. 9. 28. 00:01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오늘은 ESG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저는 최근에 개별종목 투자보다는 여러 종목별로 원하는 분야나 분류에 따라 투자할 수 있는 ETF에 투자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개별종목을 골랐을 때 리스크가 너무 큰 것을 많이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www.etf.com을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 ETF를 검색하다 보면 꼭 나오는 ESG 지수에 대해서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먼저 ESG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ESG란 무엇일까?

→ ESG란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의 약자로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을 줄인 것입니다. 사회책임투자라고도 하며, 투자 결정 시 기업의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 적정한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투자라고도 합니다.

 

즉,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업무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과 환경에 얼마만큼 기여하고 바람직한 기업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ESG를 고려한 투자 방식

→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지속가능한 투자를 고려한다는 의미입니다. 오로지 수익 창출을 위해서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고, 인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또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킬 수 있는 돈을 창출하는 것이 아닌 세상을 이롭게 하는 좋은 방식으로 투자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ESG 투자는 주류, 담배, 무기제조 등 특정 산업을 투자에서 배제하는 윤리적 · 종교적 동기에서 출발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며 미래에 지구온난화, 기업비리, 인권문제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따른 모든 조건을 고려한 투자이기도 합니다. 

 

최근 글로벌 ESG 투자에 관한 정책 동향 자료

최근 글로벌 ESG 투자 및 정책동향_금융투자협회.pdf
0.82MB

해당 자료의 출처(금융투자협회 공식자료) : www.kofia.or.kr/brd/m_48/view.do?seq=187&srchFr=&srchTo=&srchWord=&srchTp=&multi_itm_seq=0&itm_seq_1=0&itm_seq_2=0&company_cd=&company_nm=&page=1

 

최근 글로벌 ESG 투자 및 정책동향 상세보기|조사연구 | 금융투자협회

'최근 글로벌 ESG 투자 및 정책동향' 보고서입니다.1. ESG 투자 개요2. ESG 투자 현황 - 세계 ESG 투자현황 - 국내 ESG 투자현황 - ESG 투자 전략별 현황 - 주요 ESG 상품 동향3. ESG 투자 사례4. ESG 관련 주요

www.kofia.or.kr

개별 종목에 대한 ESG 수치화한 곳은 어디서 볼 수 있을까?

Yahoo finance에서 개별 종목 검색 후에 볼 수 있습니다. finance.yahoo.com/

순서대로 어떻게 볼 수 있는 지 알아볼까요? :)

 

Yahoo finance에서 검색하기
2. 카테고리 클릭

종목별로 수치화한 ESG 스코어를 볼 수 있습니다. 높을수록 ESG를 고려한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개별종목 말고 ETF 시장에서 상위 ETF는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ESG ETF 관련

ESG 관련 큰 자산 순으로 분류해보면, XLU가 처음 나오네요, 

 

XLU라는 종목이 MSCI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 MSCI :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지수가 AA 등급을 받은 높은 점수의 ESG 랭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유틸리티 항목(에너지 기업)이 비율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ESG가 높은 것으로 고려됩니다. 이런 식으로 간단히 찾아보실 수도 있고 국내 펀드중에서도 최근에 ESG 투자에 관한 펀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는 정책 동향 자료 항목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는 친환경이 더더욱 세계적으로 고려되는 추세이므로, 이러한 ESG 수치도 고려하시거나 관련된 기업 또는 ETF를 투자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궁금하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내용은 댓글 or 비밀댓글 달아주시면 열심히 공부해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