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패시브 펀드와 액티브 펀드란 ?

harveylee88 2020. 10. 12. 05:00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전 글에 이어서 패시브와 액티브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10/09 - [취미/경제,재테크] - [경제/재테크] 본인 만은 시장 지수를 이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가? (대부분 사람들이 투자에서 돈을 잃는 이유)

그럼 정의부터 알아볼까요? 

 

패시브 펀드(Passive fund)란 무엇일까?

→ 특정 주가지수에 속해 있는 주식들을 담아 지수와 같은 수익률을 내도록 운용하는 펀드.

Passive 뜻에 맞게, 수동적으로 지수에 따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장(Stock Market, S&P500 지수 or Nasdaq or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을 추종 또는 따라가므로 액티브 펀드에 비해 보수가 저렴합니다.

익 덱스 펀드, ETF(상장지수펀드)가 대표적입니다.

 

패시브 펀드는 시장이 수많은 정보를 빠르게 주가에 반영하며,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전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펀드매니저의 판단이나 개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저도 개인적으로 많이 선호하는 것이 패시브 펀드입니다. (시장을 거스르지 않고 편승하는 것이 최고의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내용 링크 : 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942489&memberNo=42198376

 

워런 버핏이 자신이 죽으면 아내에게 투자하라고 일러준 곳

[BY 머니그라운드] 투자를 잘 하는 사람을 일반적으로 투자의 귀재라 한다. 그런데 여기 '투자의 현인...

m.post.naver.com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한국의 주요 지수인 코스피 추종 ETF(KODEX 200)나 QQQ/SPY와 같은 종목이 패시브 펀드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코스피200 지수 추종 ETF
미국 나스닥 추종 ETF
S&P 500 추종 ETF

 

액티브 펀드(Active fund)란 무엇일까?

시장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펀드. Active 뜻에 맞게 적극적으로 펀드를 조정합니다. 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자주 편입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펀드매니저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발굴하고 적절한 시점에 매수/매도하는 등 적극적인 운용 전략을 펼칩니다. 때문에 시장수익률을 그대로 따라가는 펀드에 비해서는 운용보수가 높습니다.

 

펀드매니저는 시장의 성과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내는 것이 목표인 펀드이므로 여러 재무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투자의사결정을 본인이 내려 조정합니다.

 

펀드 투자 시, 액티브라고 나오는 것이 액티브 펀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어딘가에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알고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