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구리(Copper)와 경기선행지수(LEI)와의 관계(구리 관련 종목&경기지표 척도)

by harveylee88 2021. 4. 8.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오늘은 조금 다른 주제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바로 '구리와 경기선행지수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인데요. 저도 의외라고 생각했지만 원자재의 구리(Copper) 가격이 경기의 지표 척도(Index)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구리 가격은 금융계에서 '닥터 코퍼(Dr.Copper)'라는 별명으로도 불립니다.

 

 그 이유는 경제의 흐름을 살펴볼 때 사용하는 대표적 지표 중 하나가 경기선행지수(LEI, Leading Economic Index)인데 이것이 구리와 경기선행지수가 같이 가는 움직이는 경향성을 보이기도 하고 구리는 건설, 전기, 전자 등 산업 전반에 기초 원자재로 사용되다 보니 글로벌 경기가 호전되면 구리 수요 증가가 곧바로 가격 상승으로 반영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Source : https://www.investopedia.com/terms/d/doctor-copper.asp

다음으로는 경기선행지수(Leading Economic Index, LEI)가 의미하는 것과 어디서 이러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지를 언급하고 구리 가격의 움직임과 경기선행지수가 관련성이 있는지 데이터 및 chart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선행지수(Leading Economic Index) : 비즈니스, 시장 및 경제의 미래 사건과 추세를 예측하고 미래의 움직임이나 관심 현상의 변화에 대응하는 경제 자료이다.
경기선행지수가 상승하고 있다면 미래의 경제가 좋아진다는 말이고, 경기선행지수가 하락하고 있다면 미래의 경기가 나빠진다는 말입니다. 경기선행지수는 6개월~12개월 후의 세계 경제가 어떻게 될지 미리 예측을 해준다고 합니다.

<경기선행지수를 구성하는 10가지 항목>

1. 주당 평균 노동시간(제조업)

2. 주당 평균 실업급여 청구건수

3. 소비재 물품 신규 수주 건수(제조업) 

4. ISM® 신규 주문 지수

5. 항공기 주문을 제외한 제조업의 신규 주문, 비방위 자본 상품 수량

6. 주택허가건수

7. S&P500 지수

8. 주요 신용 지수™

9. 금리 스프레드,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10. 비즈니스 조건에 대한 평균 소비자 기대치

Link # www.conference-board.org/data/bcicountry.cfm?cid=1

 

The Conference Board Leading Economic Index® (LEI) for the U.S. Increased in February | The Conference Board

Support our nonpartisan, nonprofit research and insights which help leaders address societal challenges. Donate

www.conference-board.org

위 자료는 Conference board 단체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미래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세계 구리 가격과 경기선행지수 데이터를 Fred에서 비교하려고 했지만 미국 LEI가 2020년 3월(코로나 발생 전)까지만 데이터가 있어서 잘린 모습니다.

구리와 경기선행지수 관계

이에 따라 구리와 종합선행지표 (CLI, Composite Leading Indicators) 사이의 관계를 비교한 데이터로 대체했습니다. 

구리와 경기동행지수 관계

이처럼 선행지표와 구리와의 가격을 비교해보았을 때, 완벽하게 대칭하지는 않지만 선행지수와 방향성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리 가격이 떨어질 때는 선행지수도 나아질 기미는 보이지 않았고, 구리 가격이 오름세를 탔을 때 선행지수도 상승하는 곡성 형태를 취합니다. 

 

그리고 흥미로운 점은 Dow Jones 산업평균 지수와 세계 구리 가격 그래프를 비교한 결과, 코로나 이후에 구리 가격의 상승은 다우지수의 상승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이 발견됩니다. 물론 다른 지표들과 통화량 증가로 인한 실물 원자재 가격의 상승을 불러일으킨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만 어느 정도 영향이 있다는 점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리는 경기지표를 나타냄과 동시에 4차 산업의 중심인 전기차에서도 필수적인 원자재입니다. 

관련 기사 : www.thecommoditie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63

 

전기차엔 구리가 얼마나 쓰일까...내연기관차에 비해 80% 많아 - 육도삼략365

전기차 보급이 급증하면서 금속 가운데서 구리 소비량이 늘어날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미국의 비주얼캐피털리스트닷컴은 지난 2018년 11월 내놓은 최근 구리가 가격이 저렴하고 전도율이 좋고

www.thecommoditiesnews.com

그러면 구리와 관련된 종목으로 무엇이 있는지 찾아볼까요? 우선 종합 선물세트인 ETF를 찾아보고 개별주식을 공유하겠습니다. 

 

※ 구리 관련 대표 글로벌 ETF - COPX (Global X Copper Miners ETF)

수수료 - 0.65%

출범일 - 2020년 4월

배당률 - 1.06%

 

국가별 비중
보유 회사 리스트

위에서 본인이 찾아보고 종목을 선정해도 됩니다. 저는 구리 관련 미국 주식으로 제 원칙인 배당을 주는 탄탄한 기업을 원하기 때문에 현재는 SCCO(서던 코퍼)를 조금씩 매수한 상태입니다 

 

추가적인 개별주식으로는 FCX(프리포트 맥모란) / HBM(허드베이 미네랄스) / TRQ(터쿼이즈 힐 리소시즈) 등 구리 관련된 주식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상황에 따라 SCCO(서던 코퍼)를 매수를 해 나갈 예정입니다. 

 

내용이 길었지만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