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투자생각

RSI 지수에 대해 알아보자(투자 보조지표)

by harveylee88 2021. 9. 30.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장기적인 투자 접근에 대해서 저는 오로지 매수만 하고 보유 중에 배당을 받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제 종목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보통은 시장지수와 동일하게 움직이거나 약간 모자라게 움직이는 정도죠. 다만, 배당이 발생하기 때문에 받은 배당과 노동소득으로 얻은 자금들을 활용해서 주로 추가 매수를 진행했는데요. 개인적인 일이나 부득이하게 종목을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적절하게 매도를 하는 시점을 그래도 잡기 위한 방법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의 주가가 과매수 구간인지 과매도 구간인지를 판단하는 보조지표에 대해서 공부하고 활용해보고자 합니다. 

RSI 지수(Relative Strength Index, RSI / 상대강도지수)

RSI는 가격의 상승 압력과 하락 압력 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낸다. 1978년 미국의 월레스 와일더(J. Welles Wilder Jr.)가 개발했다.

-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RSI_(%ED%88%AC%EC%9E%90%EC%A7%80%ED%91%9C) 
 

RSI (투자지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상대강도지수(相對强度指數, 영어: relative strength index, RSI)는 주식, 선물, 옵션 등의 기술적 분석에 사용되는 보조 지표이다. RSI는 가격의 상승압력과 하락압력 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낸다. 19

ko.wikipedia.org

 

개념은 RSI는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전일 가격에 비해 상승한 변화량과 하락한 변화량의 평균값을 구하여, 상승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수로, 하락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도로 판단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얼핏 보면 그냥 상승 형태나 하락 형태의 포지션 변화 여부에 따른 평균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계산식도 단순하더군요. 

출처 : https://cobak.co.kr/community/2/post/232739

 결국은 0~100 사이의 값에서 상승폭이 지속될수록 100에 가까워지며, 하락폭이 지속될수록 0에 가까워진다고 합니다. 

Welles Wilder는 70% 이상을 초과매수 국면으로, 30% 이하를 초과매도 국면으로 규정했습니다.

 

출처 : https://cobak.co.kr/community/2/post/232739

매매 기법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1) RSI가 70%를 넘어서면 매도 포지션을, 30% 밑으로 떨어지면 매수 포지션을 취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기법을 활용한 전략으로 RSI가 70%를 넘어선 후 머물러 있다가 다시 70%를 깨고 내려오면 매도를, RSI가 30% 밑으로 내려가 머물러 있다가 다시 30% 이상으로 올라오면 매수하는 방식으로 보완합니다.

 

 2) 또 다른 전략으로는, RSI가 50%를 상향 돌파하면 매수, RSI가 50%를 하향 돌파하면 매도하는 식의 단기적인 방법으로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해당 보조지표를 전적으로 믿으면 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다만 적절한 매수나 매도 지점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으면 추후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또한, 제가 공부한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서 글을 남겨둔 것이니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다음에는 배당 글과 내 계좌 vs 시장지수의 비교를 주마다 올려볼까 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