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CMA에 대해서 알아보기-1

by harveylee88 2020. 5. 17.
728x90

안녕하세요,

 

CMA에 대해서 정리해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한창 공부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찾아보니 RP/MMF/MMW에 대해서 정리한 블로그들이 많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이미 CMA 계좌를 이용하여 사용하고 있는지 1년이 되어가기 때문에 CMA를 막 찾아서 비교해보고 그러지는 않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내용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모르는 정보를 애둘러서 설명하기보다는 정확하게 공부하고 하나씩 설명드리고 싶어요.

 

그러면, CMA에 대해서 제가 이용하는 것을 설명하고 장,단점을 작성하겠습니다.

 

CMA란 무엇인가? 

 - CMA란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입니다. 현금을 관리하는 계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생활비나 일상에서 지출되는 계좌를 어디에 사용하시나요? 궁금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가계부를 작성하고 필수 지출/필수 저축/유동적으로 사용하는 지출 등을 관리하도록 개인 현금흐름표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나가는 비용을 제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한 계좌에 넣어서 지출하는데 그 임시로 내가 사용할 돈을 묶어두는 계좌를 CMA 통장에 넣어서 사용합니다. 

한 달 사용 금액은 제가 조절함에 따라 변동되는 것이니, 이 금액을 갑자기 줄이거나 늘일 수 없는 것이고 적절하게 유지를 하면 다음 달에 더 사용할 수 있고 부족할 경우에는 신용카드도 아주 조금 당겨서 사용하고 그러고 있습니다. 

 

' 유동자금을 통해서도 적은 금액이지만 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 원금 손실이 없이 현명하게 돈을 사용할 수는 없을까? '

 

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찾아보다가 정착하게 된 것이 CMA 통장 + 체크카드입니다. 

 

CMA의 장점?

- 은행 보통예금보다 금리가 높고 하루치 이자를 매일 매일 지급합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화면입니다. 영업일 기준으로 새벽마다 적은 돈이지만 입금이 되지요. 생활비를 여기서 사용하는데 남은 잔액에 따라서 많이 들어올 수도 적게 들어올수도 있습니다. 

 저는 늘 필수적으로 사용할 돈, 한 달 사용할 금액만큼만 이체시켜놓고 사용합니다. 나머지 중단기로 대비하는 금액은 단기 적금(6개월~12개월)을 활용합니다.

 

어디서 만들 수 있나요?

 - 대한민국에 있는 증권사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제1 금융권은 안됨) / CMA는 원래 증권회사 상품입니다. 그러므로, 증권회사에서 통장을 개설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 증권사마다 이자나 이벤트를 통한 비용 지급이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 CMA는?

 - SK 증권사에 있는 시럽웰스 마이카드(체크카드)입니다.

 

선택한 이유?

 - 이 계좌에서 제 돈을 사용할 때마다 월별로 사용금액에 대한 월캐쉬백을 지급합니다. (이자 + 월캐쉬백)

 - 연회비가 없습니다. (신용카드는 혜택이 많지만 연회비가 있음)

 - 추가 가입비, 유지비 전혀 들지 않습니다.

 - CMA-RP 형이므로 가장 안전하고 손실도 없습니다.

 - 체크카드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 본인 계좌 출금 수수료가 없음.

 

※ 시럽웰스 카드를 홍보하려는 목적이 아닙니다. 다만 제가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타당한 이유에 대해 답변드리는 것입니다. 

 

 

CMA의 단점?

 - ATM기 등의 현금 출금 시 수수료가 붙을 수 있음.
  (이 부분은 약간 불편하지만 CMA 계좌 → 제1금융권 이체, 현금 출금 등의 방법을 사용)

 - 증권사는 영업점이 적어 직접 업무를 볼 때 불편함. 

  (거의 볼 일이 없고 제1금융권 이체로 주로 활용함)

 - 체크카드로 사용 시, 밤 12시~새벽 1시 (점검 시간에 비용 결제가 안됨)

  (불가피할 경우, 신용카드(소액) 또는 이체 후 1 금융권 카드 활용)

 

작성하다 보니, RP/MMF/MMW에 대해서는 설명하지를 못했네요. 하나씩 알아보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다음 글로 찾아뵐게요 :)

마지막으로, 요즘 영상을 보다가 와 닿는 말이 있어서 하나의 구절을 작성하고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돈을 이야기하면, 돈의 노예가 됐다고 얘기하지만 돈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 돈이 중요한 것을 알고 돈을 제대로 투자하고, 절약하고 돈이 일하게 해야 한다. 

- 존 리 ,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