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내 계좌와 시장지수 비교

2022-5월 2~3주차, 퀀트 계좌와 시장지수의 비교

by harveylee88 2022. 5. 21.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오랜만에 또 글을 올립니다. 5월 2-3주 차 글을 간단히 작성해보겠습니다.

2주동안 지속적으로 시장이 하락하더군요. 그 어떤 종목도 시장의 하락은 견뎌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 흐름을 보면, 장기적인 하락장의 흐름을 보여주고Fed에서도 코로나처럼 하락했을 때 시장을 방어해준다는 스탠스는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시장은 견뎌낼 것이다. 경제는 튼튼하다.' 등의 말들로 의견을 대신하곤 합니다. 이제 양적긴축을 6월부터 시작합니다. 시장은 바닥을 그린줄 알았으나 작은 이슈들이나 악재만으로도 크게 반응하고 있고 이제는 이유도 없이 하락하기도 합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할까요? 역시,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주식/현금 비중을 조절하며 이 하락과 횡보 구간을 견뎌낼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이라면 더더욱 그렇지요. 제가 직접 코로나 폭락을 경험하고 견뎌낸 결과, 주가가 오르기만을 바라며 견디는 것보다는 배당을 받을 수 있으면 배당과 시간의 힘에 의존하여 견디는 것 밖에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자신의 안전띠 역할을 하는 두번째 옵션을 항상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아니면, 주식창은 그만 들여다보시고, 본업에 충실하면서 현금을 마련하고 잠시 주식을 잊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하튼 여유자금이 넉넉한 분이라면 지금과 같은 장기하락의 장은 추후 큰 부를 가져다줄 기회이긴 합니다. 반드시 분할 매수로 길게 가져가고 멀리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저는 이번 하락장을 바라보면서 퀀트투자로 장기적으로 가져가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 요즘입니다☺️

제 계좌 수익률을 보면, 성장주가 가장 많이 빠졌고(MTUM), 그 다음 필수소비재 섹터로 낮은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안전한 건 달러, 금과 배당주가 가장 안전한 것 같습니다.
(모바일이라서 분할되었습니다 ㅠㅠ)


그러면 2주 뒤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