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내 계좌와 시장지수 비교

2022-6월 5주차 , 퀀트 계좌와 시장지수의 비교 (중국 회복하는가? 미국은 아직 더 떨어질 것이다)

by harveylee88 2022. 7. 4.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글을 간단히 작성해보겠습니다. 이번 주는 거르지 않고 올리게 되었네요. 이번 주 비교 %p는 시장지수보다 조금 덜 하락하였습니다. 안정적이네요.

마지막 금요일은 전체적으로 회복해주었네요. 특징은, 반도체주가 전체적으로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주 업황이 부진하고, 실적이 좋지 않아 전체적으로 하락한 모습입니다.
인플레이션의 우려는 조금 잡히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미래는 알 수 없으므로 계속 시장상황을 지켜봐야겠습니다.

5월에도 인플레이션이 조금 잡힌다고 했다가 결국은 미친듯이 올랐기 때문에 단정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금이나 WTI유(유가)가 현재 잠시 주춤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고 이는 어느정도 진정이 된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나, 원달러 환율이 내려갈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점은 더 하락할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이후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가운데, 과거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경기침체시 시장 평균하락률이 무려 고점대비 -39%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시장지수가 고점대비 -21% 밖에 하락하지 않아 더 큰 하락을 예상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투자하는 것은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 다른 시장인 중국을 보겠습니다. 중국은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사이에서 나름 줄다리기를 하고 증시가 잘 버텨주고 있습니다.

미국이 지속적인 경기침체 사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전세계 비즈니스 사이클에서 중국은 아래 사진처럼

수축을 넘어 회복기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Fidelity business cycle - 5월 최근자료)

또한 이런 상황에서 중국은 식량부족 사태를 예견이라도 한듯 준비된 기사가 올라오네요.

https://youtu.be/JUuWTJnbfUI


변화하는 세계질서에서 미리 준비된 중국이 먼저 큰 호황을 가져갈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세계흐름이나 질서 또한 유심히 살펴보며 투자를 판단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