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Harvey’s Note 30 [개인 종목 점검하기]

by harveylee88 2020. 10. 3.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약속한 대로 우선 제가 가지고 있는 종목에 대해서 한 번 오랜만에 아래 재무상태 비율이나 여러 수치들을 정리해서 안정성이 있는 지를 따져보려고 합니다. 물론 더 많은 중요한 재정 비율이 많겠지만 우선 저의 목표는 배당이라는 확실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그에 연관된 재무비율을 아래와 같이 꾸준히 언급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반드시 보아야 할 재무상태 비율>
1. 배당은 반드시 줄 것(분기별) / 개인 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 조건
2. 총부채비율 100% 되도록 넘지 않기 - 안정성 문제
3. 배당성향이 100% 넘는 회사는 가급적 피할 것 - 높아질수록 제살 깎아먹기
4. 고배당 종목이 아닌 이상 배당성장률은 10% 넘는 회사를 매수하거나 ETF를 선택하기 - 가지고 있을수록 배당이 증가하는 효과 
5. 운영 현금흐름이 증가추세인가? (여유 현금 보유량이 있는가)
6. 여유가 있어서 자사주 매입도 하고 있는가? (주가 상승 요소)
7. Forward EPS Long Term Growth : 향후 EPS 장기 성장(3~5년)률 15~30% 내에 있는가? (점점 회사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종목인가)

가지고 있는 종목은 모두 25개 종목이며, 이에 따라 엑셀에 정리해봤습니다. 주의단계는 바탕색을 노란색으로, 

위험단계 수준이면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총부채비율 : 100%가 넘을 경우, 부채가 자기 자본보다 많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으므로 코로나와 같은 외부 요인으로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안정적으로 그 위기를 견딜 수 있는 기업의 안정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0% 이하를 표준비율이라고 평가.

부채비율 100% 미만이라는 것은 기업의 전체 부채가 자기자본보다 적다는 것을 의미.

부채비율 100% 이상이라는 것은 부채가 자기자본보다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배당증가율 : 배당을 증가시키는 증가비율이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얼마나 큰 가를 수치화한 비율. 여기서 가장 눈에 띄는 수치는 AVGO(브로드컴)이 압도적으로 높은 배당증가율 수치를 기록하고 있음. 과거 배당 내역을 봤을 때도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이 아주 나에게 큰 흥미를 일으키는 종목이었습니다.

 

Link : https://kr.investing.com/equities/avago-technologies-dividends

배당 증가율이 -인 종목은 오히려 배당 컷을 한 기록이 있거나 중간에 배당을 나눴다는 의미입니다. 

 

배당성향 :  벌어들인 돈을 얼마만큼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제공하고 나누는 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일반적으로 100%를 넘을 경우, 무리해서 배당금을 분배한다는 의미에서 회사 자체의 안정성을 갉아먹는 행위가 되기도 합니다.

★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은 우선 주주들에게 회사가 창출한 수익을 충실히 공유한다는 점에서 투자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100% 수치 이하는 안정권으로 설정하고 저는 회사를 평가합니다.

 

배당연속성 : 배당을 중지한 적이 없는 기록을 나타낸 것입니다. 한 번이라도 배당을 중지한 경험이 있는 회사는 과거에 재무관리를 잘 못하거나 위험을 견뎌내지 못한 것으로 우선 고려합니다.

 

현금흐름 : 과거 5년 전부터 지금까지 매년 현금이 잘 확보가 되고 있는지, 증가폭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자사주매입 : 자사주 매입이란 회사가 자본금을 유치하기 위해 발행한 주식을 다시 사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사주 매입을 꾸준히 높게 한다는 것은 주가를 방어하고 상승시킬 수 있는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에 이 수치가 낮은 편이라면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일 수도 있습니다. 

 

장기성장 선행 EPS 비율 : 이 수치가 높은 것은 주가당 순이익 비율이 높으므로, 앞으로도 실적이나 상승할 수 있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번에 고려하면서 주가 상승을 포함한 배당투자를 위해 포함시켰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전체적으로 수치가 안정되고 튼튼하며 좋아 보이는 종목은 7 종목입니다. 

 

애플/홈디포/비자/브로드컴/JP 모건/유나이티드헬스그룹/뉴몬트(금광회사) 입니다. 이런 회사들은 걱정없이 계속 장기매수해도 좋을 회사들입니다. 그렇지만 제가 위험한 수치를 가진 종목도 일부 들고가는 이유는 현재의 배당도 중요하기 때문이며, 너무 고위험 종목인 경우에는 투자금액 자체의 비율을 적게 가져갔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제가 모르는 다른 좋은 종목이 있다면 비밀댓글로 알려주세요 :)

같이 찾아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