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Harvey Note 11 [포트폴리오 분산의 고찰]

by harveylee88 2020. 4. 27.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다들 잘 지내셨나요? 요즘 제 투자 목록 및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서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기간입니다. 매수한 종목 거의 대부분이 전부 주식들로만 이루어져 있었는데 적절한 분산을 해주면서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리밸런싱에 필요한 자금을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할 수 있었는데 그 부분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경제 및 재테크 유튜브를 많이 구독하고 시청하는 편입니다. 저의 마인드에 많은 영향을 주시는 분들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1) 내일은 투자왕 - 김단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KTMvIu9a4VGSrpWy-8bUrQ

 

내일은 투자왕 - 김단테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투자덕후가 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해 고민하다 결국 '이루다투자'라는 투자회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www.youtube.com

2) 블랙, 쉽게 배우는 재테크 : https://www.youtube.com/channel/UCJpy2KWIuKoOt3Y_EzL1xIA

 

블랙, 쉽게 배우는 재테크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블랙입니다. 주식, 부동산 등등 경제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www.youtube.com

3) 피셔케인즈학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cXTDZdS9ogg1yyYE8vGLog

 

피셔케인즈학파

개인투자자로써 저의 시황관을 올립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www.youtube.com

 

4) 슈카월드 : https://www.youtube.com/channel/UCsJ6RuBiTVWRX156FVbeaGg

 

슈카월드

각종 문의 : syukaworld@sandboxnetwork.net 으로 부탁드립니다. 경제, 금융을 기반으로 달리는 방송! 정치는 아주. 전혀. 대단히. 모릅니다. 누군가를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실수가 있더라도 너그럽고 재미있게 봐주세요. 감사합니다.

www.youtube.com

5) 소수몽키 : https://www.youtube.com/channel/UCC3yfxS5qC6PCwDzetUuEWg

 

소수몽키

평범한 직장인의 분신술 만들기 프로젝트 블로그 : 소몽의 분신술(sosumonkey.com) 메일 : dargae@naver.com

www.youtube.com

6) 매일 미국주식 사는 남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yqzH8M6ovkWi5ztdUlTtHg

 

매일 미국주식 사는 남자 - 매미남

매일 미국 주식 200달러씩 삽니다 오직 사기만 합니다. 팔지 않습니다.

www.youtube.com

 

 좋은 정보를 배우고 제가 모르는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멋진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리고, 요즘 투자하면서 드는 생각이 오로지 주식만 매수하는 것이 아닌 낮은 비율의 채권과 금을 투자해뒀다면 이런 위기가 왔을 때, 리밸런싱 하는데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현금도 마찬가지구요)

이전까지는 주식 80% / 현금 20% 였다면 앞으로는 주식 70% / 채권 15% / 금 5% / 현금 10% 와 같은 방식으로 조금 분산해보는 것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 금융투자의 금언 중에 ‘달걀을 한 바구니 안에 집어넣지 말라’ 라는 말을 실천해볼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조만간 4월말 결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