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Harvey Note 10 [4월 중간결산-미국 배당주]

by harveylee88 2020. 4. 16.
728x90

 안녕하세요! 여러분 :) Harvey입니다. 

 

 4월 중간 결산 일이 되었네요! 다들 잘 지내셨나요? 저는 재택근무로 인해서 살이 많이 쪘습니다. 많이 움직이지를 않아서 몸이 무거워졌어요. 어서 여름이 와야 운동해서 살을 뺄 텐데 말이죠... 하하, 그건 그렇고 이번 달은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 안 좋은 소식을 두 번이나 접했습니다. 제가 보유한 여러 개의 종목 중에서 유가에 영향을 받는 2개 종목이 80% 배당 삭감 & 배당 중지를 당했습니다. 

 

종목 1) 옥시덴탈 페트롤리움(Ticker # Oxy) / 보유비중 : 2.19%

Link : https://eunholand.tistory.com/12

옥시덴탈 페트롤리움(OXY) 배당컷에서 배우는 교훈 3가지

옥시덴탈 페트롤리움(OXY) 배당컷에서 배우는 교훈 3가지 안녕하세요 우노입니다. 최근 유가 하락으로 인해 석유회사의 실적 전망이 매우 안 좋습니다. 때문에 정유주의 주가가 정말 많이 빠졌는데요. 그중에서도..

eunholand.tistory.com

종목 2) 맥쿼리 인프라스트럭쳐(Ticker # MIC) / 보유비중 : 1.10%

Link : https://seekingalpha.com/news/3558054-mic-withdraws-guidance-and-suspends-quarterly-cash-dividend

 

 

MIC dividend News

 

(내용 요약)

1. 기사 제목 - 분기별 배당 중단

2. 내용 :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하여 기존 배당 지속 지침을 철회하고 분기 별 현금 배당을 중단한다고 발표.

 

** 배당 컷(-86%)과 배당 중지를 경험하고 깨달은 점 : 고배당주(9% 이상)의 경우에는 악재를 견디기 힘들다. 부채비율이나 배당성향이 너무 높으면 위기에 현금 유동성 확보가 어려워져 쉽게 배당 삭감 및 배당 중지가 일어날 확률이 높다. 여러분들께 경험을 토대로 드리는 조언으로는 꾸준한 배당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량주를 진입하고 너무 고배당주일 경우에는 주의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다만, 여러 종목을 골고루 섞었기 때문에 가슴 아프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좋은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 배당률이 높은 기업을 선호했지만 직접 경험하고 나서는 다시금 제 마인드를 바로 잡는 계기가 되었네요. 결정적으로 위 두 종목은 사실 유가에 영향을 많이 받는 종목입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 추가로 유가가 엄청나게 폭락하여 2개의 악재를 모두 경험하다 보니 배당 컷/중지가 발생했습니다. 그러므로 따로 매도하거나 비중을 줄이지 않고 계속 보유해보기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제 재테크 결산에서  또 다른 변화가 생겼습니다. Aim(에임)을 투자하지 않기로 결정하여 1년 계약 만료와 함께 정리를 하였습니다.

 

개인자산 투자자문사 , Link : https://www.getaim.co/

AIM

<!-- 앱 다운로드 --> Home 맞춤형 자문을 받은 사람 0 명 관리하는 자산 총액 0 억원 추가입금 고객 비중 0 % 재계약을 진행하는 고객 비중 0 % Founder & CEO, Jihae Jenna Lee AIM의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알고리즘은 최고의 기술력은 물론 선진 금융시장에서의 10여 년 이상의 실무경험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경쟁력 있는 글로벌 팀이 설계하고 관리합니다. Founder & CEO, Jihae Je

www.getaim.co

 

이유 : 따로 신경 쓰지 않고 자동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적절하게 배분해준다는 점에서는 장점이지만 1년마다 계약을 갱신하고 자문료를 지속적으로 지불해야 한다는 단점. 수수료는 면제할 수 있는 혜택이 있다고는 하나 본인에게는 큰 메리트를 얻지 못하였음. 이에 계약 만료와 함께 추가 자문료 납부가 필요한 상황이라 과감하게 전액 매도 처리하여 정리하였음.

 

이에 앞으로는 개별주 투자를 직접 제가 해보려고 합니다! 자, 이제 결산에 대한 내용 글 공유하고 마무리할게요. 

 

(나의 목표)

* 1차 목표 : 월 5만원 추가 배당 받기 2020년 3월 13일(금) 달성!

* 2차 목표 : 월 20만원 추가 배당 받기

* 3차 목표 : 월 50만원 추가 배당 받기

* 4차 목표 : 월 100만원 추가 배당 받기

* 5차 목표 : 월 150만원 추가 배당 받기

* 6차 목표 : 월 200만원 추가 배당 받기 (종합소득세 내야 함)

* 최종 목표 : 금융수입이 노동 수입을 뛰어넘기

 

[4월 1일 ~ 16일까지 총 배당금 입금 내역, Total = $145.60 ‬/ 대략 ₩ 177,049

 

개별주 투자 (NH 투자증권) : $145.60 → 배당금 재투자 가능

 

 

4월 결산파일

 

- 위 사진을 보시는 것처럼, 아직 배당금이 입금되지 않은 종목 : 메인스트리트 / HSBC / 알트리아 / GSK / CSCO / 펨비나 , 총 6 종목

 

- 녹색으로 표시한 종목은 부채비율/배당성장/배당성향이 제 기준으로 안정적인 종목일 경우에 표시했습니다.

 

# (저만의 배당주 안정성 기준 - 재무제표 참고)

 1. 부채비율이 100%가 넘지 않을 것

 2. 배당성장이 매년 5% 이상이 될 것

 3. 지금까지 배당 삭감 OR 배당 중지 기록이 없을 것

 4. 배당성향이 100%가 넘지 않을 것 (AT&T 예외 적용, 108%)

 

자 이렇게 제 개별 미국 배당주 투자 결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월 말에 뵙도록 할게요 :)

 

늘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