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내 계좌와 시장지수 비교

2021-12월 2주차, 배당 계좌와 시장지수의 비교

by harveylee88 2021. 12. 12.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이번 주(12월 2주 차) 시장지수와 제 계좌의 비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역시 시장이 최고입니다. 요즘은 계속 지고 있네요...🥺😵‍💫
나스닥과 비슷해진 제 계좌는 S&P시장지수의 안정감보다는 변동성이 커진 상태에서 비중이 커진 종목의 하락과 횡보가 유지되는 상태에서는 시장을 전혀 이길 수가 없네요🙀

만약.. 다시 이 투자의 경험과 지식, 데이터를 가지고 투자를 했던 처음으로 돌아간다면 미국 시장지수의 비중을 최대한 많이 가져간 상태에서 개별주를 조금씩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워렌버핏이 역시나 옳았습니다)

요즘은 나쁜 종목을 어떻게 어떤 시점에서 정리할 지를 고민 중입니다. 그 종목이 정말 가치가 있는 지를 곰곰히 자료를 찾아가며, 늘 계좌에 대한 분석과 데이터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주의 각 종목별 수익률 데이터를 공개하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4종목을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였습니다. 여전히 우리 통신주들은 늘 맥을 못추고 있네요😿(2년 내내 고통받게 하는군요😡)

성장주들의 주가 상승보다는 안전자산의 선호 심리로 인하여 성장주 -> 배당주 or 배당성장주로의 자금 이동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아무래도 Fed의 파월의장 매파적 발언과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는 내용의 언급은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한 것이 성장주 상승을 주춤이게 한 주된 원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12월에는 배당금액이 적게 들어오는 편인데, 아직까지 배당입금 카카오톡 알림이 없어서 심심하네요. 일할 때, 배당알림을 받으면 그것만큼 힘이 되는 경우도 없는데 말이죠.

12월 중간 배당을 끝으로 12월 말에는 연도별 마감결산 글을 올려볼까 합니다.
다음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