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내 계좌와 시장지수 비교

2021-12월 3주차, 배당 계좌와 시장지수의 비교

by harveylee88 2021. 12. 18.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이번 주(12월 3주 차) 시장지수와 제 계좌의 비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 주도 졌네요...🥺😵‍💫
테슬라의 비중이 커진 상태라서 테슬라가 올라주지 않으면 계좌의 전체 비율은 시장을 이기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고점을 찍고 급격히 하락한 그 시점에서 추가매수를 한 것인데 시장 전체의 하락으로 인하여 이정도로 많이 빠지게 되는 상황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오미크론도 마찬가지구요.


아직까지 -는 아닙니다만, 고점대비 30% 가까이 하락한 상태라 올해 4-8월 지속된 횡보와 하락 기간이 생각납니다. 버티기 모드로 들어가야만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음, 이번 주는 지금까지 너무나 오르지 않았던 통신주/고배당주 등이 상승해주었습니다.
지겹게 하락하던 알트리아/버라이즌/AT&T/IBM 등이 올라주었네요. 반대로, 은행주/성장주 등은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마치, 사이클이 돌아가듯이 한쪽이 떨어지니까 다른 한쪽이 또 상승하게 됩니다. 항상, 돌고도는 자본의 흐름을 보며 오늘도 스스로를 반성하게 되네요.
떨어진 종목 분야를 관심있게 지켜보면서 여유자금으로 조금씩 떨어지는 칼날을 잡아보려고 합니다. 다음주는 어떻게 변화할 지 기다려집니다.

요즘 드는 생각은 생각의 확장과 너무 선입견을 가지고 한 종목에 빠져들면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메타버스/NFT/Defi/비트코인/미국주식/부동산 등등 우리는 많은 투자 대상이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 미래가 어떤 방식으로 변화될 지 기대됩니다.

"공감은 빨리하되, 신뢰는 천천히 하라"
지속적인 공부와 천천히 접근을 해보면서 이해하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