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세금관련(절세)

[세금관련] 현명한 소비를 위한 제로페이 활용하기(소득공제 항목)

by harveylee88 2020. 8. 3.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는 제로페이에 대한 팁을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공제와 직장인 절세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서 좋은 팁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쉽게 이해시켜 드리고 이전 글들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전 글>

1) 소득공제&세액공제의 차이 : https://harveylee88.tistory.com/28

2) 직장인 절세 방법 : https://harveylee88.tistory.com/27

 

이전 글 발췌(소득공제/세액공제 차이)

여기서 내가 지출이 발생할 때, 결제수단을 신용카드/체크카드가 아닌 제로페이를 활용하게 되면 총 급여 25%의 초과 사용 조건을 달성하고 나서 제로페이 사용금액에 공제율이 30%(이전 글에는 40%로 작성했으나 국회 논의 과정에서 30%로 하향조정됨)가 적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 동안 소비하는 과정에서 제로페이를 일정 금액 활용하고 적극적으로 연말정산에서 환급받기 위한 조건을 달성하려고 하였습니다. 우선 추가공제 항목에 해당하는 금액이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전통시장(제로페이) 추가공제 항목 채우는 조건>

최대 100만원을 소득공제 적용받기 위한 소비 내역 → 100/0.3 (30%) = 334만원 내역 필요 & 4~7월 코로나 지원기간 동안에는 제로페이가 80% 항목 적용을 받았으므로 (이전 글 참조 : https://harveylee88.tistory.com/27 ) 위 금액보다는 적은 금액으로도 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실적으로 환급을 위해서 소비를 하는 것은 비합리적으로 생각하여 요건만 알고 소비 형태를 제로페이로 활용하면 효율성이 극대화.

첫 번째 # 자기가 자주 이용하는 곳이 제로페이가 적용되는 지 알아보기

자신이 어디에서 많이 소비했는지, 또한 소비하는 업체나 편의점이 제로페이가 적용되는 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은 제로페이를 활용, 기타 지역은 각 지역에 따른 페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 https://www.zeropay.or.kr/main.do?pgmId=PGM0081

 

제로페이

 

www.zeropay.or.kr

 

 

저는 김포/서울을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제로페이/김포페이를 모두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합니다.

 

두 번째 # App을 설치해서 본인 계좌를 연동하기

제로페이 결제 App 관련 링크 : https://www.zeropay.or.kr/main.do?pgmId=PGM0080

저는 2가지 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서울 제로페이/김포 김포페이 app

세 번째 # 모바일상품권을 적극 활용하기 (구와 지역별로 7% & 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 가능)

시에서 지원한 자금이 있는 만큼, 10만원권을 현금 9만원에 구매하여 소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항목별로 7~10% 다 적용됨)

제로페이 상품권 화면
강남사랑상품권 (이미 전부 매진됌)
영등포구는 아직 여유분이 남아있음 (7%)

 

김포시에서 지원하는 김포페이(10%)

 

모바일상품권을 활용하면 7~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어서 좋고 모든 구매내역이나 결제 내역이 POS기에 입력되어 소득공제 항목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App 설치후 본인인증하실 때, 연말정산의 모든 구매 기록에 정보 제공을 동의해주시는 것 잊지마세요~ 그리고, 모바일상품권 혜택은 시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액이 한정되어 있어서 미리 소진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4~7월 사이에 몇 번 사용하면서 적응도 됐고 80% 일시적용되는 기간이었기 때문에 따로 내역을 계산에서 얼마만큼 적용됐는 지 나중에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