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세금관련(절세)

[세금관련] 연금에 대한 이해, 개인 연금 운용 방법-3 [설명서 보는 법]

by harveylee88 2020. 6. 13.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이전에 쓰려고 했다가 계속 미뤄진 연금저축에서 펀드 상품에 따른 간이 투자 설명서 및 자산운용보고서 읽는 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1) 연금저축/IRP/ISA 등의 연말정산 세액 공제받는 항목들 : https://harveylee88.tistory.com/14

2) 퇴직연금 운용하는 방법 (DC형) : https://harveylee88.tistory.com/18

3) 개인연금 운용 및 개설 방법 (펀드 이름 이해) : https://harveylee88.tistory.com/23

 

우선 제가 납입하고 있는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2개의 상품만 예시로 보여드리고, 그에 따른 상품 설명서를 순서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달러표시단기채권증권자 UH [채권] C-Pe : 삼성자산운용사에서 달러표시된 단기 채권에 투자하는 투자 전략으로서 투자 자산은 채권 형태이고, 모자형 펀드입니다. UH는 Un-Hedge를 뜻하며, 달러는 안전자산에 속하므로 굳이 Hedge를 할 필요가 없고 주식이 떨어졌을 때 반대로 달러채권 수익은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C-Pe선취/후취 수수료가 모두 없으나 연보수가 어느 정도 있는 편이며,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연금형이라는 의미입니다. 

 

펀드 상품정보에 들어가면 총보수는 매년 0.27%에 해당하며(저렴한 편, 인터넷 판매 연금상품),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간이 투자설명서 PDF와 자산운용보고서 PDF가 있습니다. 

 

PDF를 열어보기 전에, 수익률 항목과 투자비중을 한번 보겠습니다.

 

 제가 해당 펀드 상품을 선택한 이유입니다. AB미국그로스증권 펀드 상승할 때, 해당 펀드 반대로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편이라서 서로 간의 Hedge를 위하여 해당 상품을 일부 매수하였습니다.

보유종목 비중은 미국 52% / 대한민국 34% / 기타 14%의 채권으로 이루어짐.

 

이제 <간이투자 설명서>를 열어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간이 투자설명서는 보통 이런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C-Pe에 해당하므로 판매수수료는 없고, 온라인에 해당되므로 총보수는 0.2x%에 해당. 1000만 원 투자 시 3년 기준으로 10만 3천 원의 총 수수료 비용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자산운용보고서>를 열어보겠습니다.

 

자산운용보고서에서 자산 현황을 보는 것이 가장 필요한 정보입니다. 이가 의미하는 것은 위에 적어두었습니다.

이처럼 각 상품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고 수수료가 얼마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2) AB미국그로스증권(주식-재간접형)Ce-P : 얼라이언스번스틴(AllianceBernstein, AB) 자산운용에서 미국 우량 성장주에 투자하는 투자 전략으로서 투자 자산은 주식 형태이고, 재간접형 펀드입니다.  Ce-P는 선취/후취 수수료가 모두 없으나 연보수가 어느 정도 있는 편이며,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연금형이라는 의미입니다. 

 

해당 펀드상품처럼 총보수나 수수료가 미 표기된 것들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간이 투자설명서>를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상품의 보유 종목은 오른쪽 Top 10과 같습니다. 그러면 간이 투자설명서에서 총보수가 얼마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이처럼 Ce-P 상품은 1년에 0.573%의 총보수가 발생합니다. 다음으로는 <자산운용보고서>를 열어보고 자산 현황을 체크해보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상품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서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연금저축 펀드에서 일부 항목(제가 보유 중인 펀드상품)을 예를 들어서 보는 방법을 나열해보았습니다. 혹시나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작성 부탁드립니다. 제가 공부 후 추가적으로 답변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좋은 하루 되시고 더위 먹지 않도록 건강 유의하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