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Harvey’s Note 36 [개인 종목 점검하기-2]

by harveylee88 2020. 12. 11.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이전 글(2020/10/03 - [취미/경제,재테크] - [경제/재테크] Harvey’s Note 30 [개인 종목 점검하기])에 이어서 2달 만에 제 종목의 재무상태 비율이나 여러 수치들을 정리해서 안정성이 있는 지를 점검하려고 합니다. 2달 만에 점검을 하게 되네요. 사실상 요즘은 사놓고 일상을 지내다 보면 시간이 흘러가 있습니다. 10월과 12월 간의 변화가 있는 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0월 기준 수치>

<12월 8일 기준 수치>

 

<개인적으로 반드시 보아야 할 재무상태 비율>
1. 배당은 반드시 줄 것(분기별) / 개인 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 조건
2. 총부채비율 100% 되도록 넘지 않기 - 안정성 문제
3. 배당성향이 100% 넘는 회사는 가급적 피할 것 - 높아질수록 제살 깎아먹기
4. 고배당 종목이 아닌 이상 배당성장률은 10% 넘는 회사를 매수하거나 ETF를 선택하기 - 가지고 있을수록 배당이 증가하는 효과 
5. 운영 현금흐름이 증가추세인가? (여유 현금 보유량이 있는가)
6. 여유가 있어서 자사주 매입도 하고 있는가? (주가 상승 요소)
7. Forward EPS Long Term Growth : 향후 EPS 장기 성장(3~5년)률 15~30% 내에 있는가? (점점 회사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종목인가)

2달이 지난 후에 변화가 있는 재무상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HD의 경우에는 녹색 바탕을 없앴습니다. 생각보다 총부채비율이 높더군요. 그래도 나쁘진 않은 종목입니다.

V(Visa)의 경우에는 여전히 엄청난 회사입니다. 평생 가져가도 될 것 같습니다.

의외로 프랭클린 리소시스(BEN / 은행주)가 재무제표가 굉장히 안정되었습니다. 2달 전과는 다르게 부채는 늘었지만 배당성향이 줄었고, 현금흐름이 개선되었으며 장기 EPS가 -값에서 양수로 전환되었습니다. 

제가 추구하는 여러 항목이 다 개선되어서 앞으로는 추가 매수에 집중해도 될 종목입니다. 

엑슨모빌(XOM, 정유주)는 부채는 살짝 증가했고 배당성향이 너무 위험합니다. 주주들을 위해서 배당 컷은 하지 않겠지만 배당을 쉽게 늘리지는 못할 겁니다. 이에 따라 현금흐름도 정말 안 좋아졌고 현금이 없으니 자사주 매입도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알트리아(MO, 담배주)는 앞으로 추가 매수하는 것은 보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부채비율과 배당성향이 엄청나게 높아서 배당컷 당할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지금은 어찌어찌 유지를 하고 있어 보이는 것은 사실이나 수치상으로는 너무 안 좋은 게 보여집니다.

에너지트랜스퍼(ET,에너지 운송주)는 이전 10월 점검할 때까지만 해도 배당컷 당하지 않은 상태였으나 그때도 부채비율이나 배당성향이 높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바로 11월에 50% 배당 컷을 당하더군요. 지금은 오히려 배당컷 당한 게 안심이 됩니다. 배당을 줄였다는 것은 재무관리를 하고 있다는 것이니까요. 앞으로는 추가 매수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필립모리스(PM, 담배주)는 알트리아와 1~2위를 다투는 담배주입니다. 알트리아는 부채와 배당성향이 너무 좋지 않아서 앞으로 대안으로 필립모리스를 선택해야겠습니다. JP모건(은행주)는 여전히 좋은 실적과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텔(INTC)의 경우에는 재무제표는 정말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전체적으로 기술력이 많은 관련 업종에 밀리고 있고 CEO의 무능함으로 인해 주가도 엄청나게 빠졌습니다. 엔비디아/퀄컴/AMD와 같은 아주 좋은 회사들이 즐비하기 때문에 추가 매수하기에는 선뜻 손이 가지 않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은 지표가 모두 최상인 너무 좋은 회사입니다. 꼭 여유 있을 때마다 추가 매수를 하고 싶습니다. 뉴몬트 골드코퍼레이션(NEM)은 이번에 추가 매수한 종목인데 지료가 너무 좋아서 녹색 바탕으로 표시했습니다. 요즘 금값이 떨어지면서 뉴몬트도 일부 조정을 보이고 있는데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어 매수했습니다. 재무제표로는 손색이 없으므로 앞으로도 꾸준히 살 생각입니다. 

<정리>

적극적 추가매수 종목 : 애플/비자/프랭클린 리소시스/DGRO ETF/UNH/뉴몬트/XLP ETF 
추가매수 금지 종목(배당만) : 엑슨모빌/오메가헬스케어/알트리아

지표가 안좋다고 해서 버리진 않을 예정입니다. 배당은 좋고 배당중지 상태가 아니니까요. 다만 해마다 수익률이 좋은 분야는 변하기 마련이므로 그에 맞게 대응해나갈 예정입니다.  다음 점검 글은 2~3월 쯤에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