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배당투자(재테크)

[경제/재테크] JP Morgan 은행주를 매수하는 이유(은 매집, JPM coin,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by harveylee88 2020. 7. 17.
728x90

 안녕하세요 Harvey입니다.

 오늘은 좀 특별한 이야기를 주제로 글을 풀어볼까 합니다. 제 포트폴리오에 JP Morgan이라는 대형 은행주가 하나 있습니다. 앞으로도 해당 은행주는 계속적으로 매수하여 모아갈 것이고 이 은행을 선택한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미국에서 현재 가장 자산 규모가 큰 은행입니다. (미국 은행 대장주, 시가총액 대략 3천억 달러)

 

NH 나무 HTS 업종별순위

 

두 번째, 워렌버핏도 관심을 가지던 종목입니다. 

여러분들은 최근에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이 항공, 은행주를 처분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신 분이 계실 겁니다.

과연 정말 워렌 버핏이 많은 양의 은행주 지분을 처분했을까요? 실제로 현재 얼마만큼의 주식을 워렌버핏이 보유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는 일부 자산을 매각했지만 대량으로 처분한 것이 아닙니다. 

Warren buffett financial stock holdings

은행 보유 종목 중 2.9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정리한 주식 변화 수는 -3% 정도뿐입니다. 대량 매도한 종목은 GS(골드만삭스, -84%)만 해당됩니다. 나머지 은행주는 매도하지 않고 다 가지고 있는 상황이며, 왜 일부만 정리를 했는지 한 번 찾아보다가 그럴듯한 이유를 발견하여 아래 출처를 공유합니다.

 

(일부 자산 매도 이유)

JP Morgan, 골드만삭스 - 투자은행 → 코로나로 인한 투자 감소 ↓

뱅크 오브 아메리카, 웰스파고 - 상업은행 → 코로나 피해로 인한 대출 수요 ↑

 

출처 Link # https://www.youtube.com/watch?v=eCjHIcjLU9I&t=145s

 

세 번째, JP Morgan은 은행 중에서 실물 은 보유량이 가장 많으며 몇 년동안 꾸준히 매집을 하고 있는 은행입니다. 

이 부분은 늘 궁금증을 자아내는 부분이었습니다. 왜 실물 은을 계속적으로 매집할까? 그래서 정말인지 확인을 위해 인터넷에서 파생상품거래소(CME group)의 홈페이지를 통해 silver stock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았습니다.

 

출처 : https://www.cmegroup.com/search.html?q=silver%20stock

해당 자료를 토대로 Total 값을 각각 확인하여 비중을 만들어 봤습니다. 놀랍게도 전체 비중에 50% 가까이를 매집하고 있고, 과거부터의 누적 데이터 값이 있는지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계속적으로 비중을 늘리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현물을 매점매석함으로서 은 가격을 조정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 정도의 양이면,

은 거래량의 대부분을 조정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금과 은의 값을 비교해볼까요? 어느 정도 납득이 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국제 금 시세와 은 시세에 대한 10년 차트를 한 번 확인하겠습니다.

네이버 금융, 금시세
네이버 금융, 국제 은시세

아마도 가격에 영향을 주는 공매세력이 존재한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네 번째, JPM Coin이라는 첫 가상화폐의 발행을 JP Morgan 은행에서 2019년 시작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활용을 시작으로 화폐에 대한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권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제 공식적으로 법정화폐에 대한 안정적인 통화의 다른 가상화폐의 형태로 테스트 후에 변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출처 Link #https://www.jpmorgan.com/global/treasury-services/IIN

 

Largest Number of Banks to Join J.P. Morgan Interbank Information Network | J.P. Morgan

 

www.jpmorgan.com

위 링크에 들어가보면, Asia-Pacific 항목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시중은행도 들어가 있습니다.

(Woori Bank, KEB Hana Bank, Nonghyup, Shinhan Bank, Korea Development Bank - 우리은행, KEB 하나은행, 농협, 신한은행, 산업은행) 궁금하시면 한번 링크 들어가서 검색해보세요 :)

 

주식을 하면서 미래를 위해 매수하는 것도 있지만 이런 정보를 찾아서 알아갈수록 흥미로운 점을 많이 발견합니다. 어차피 주식이란 미래가치에 따라 변화하는 지수이므로 여러분들이 투자하는 종목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가고 보유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가지고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